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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전략 본문
1. 시험효과
시험을 자주 보는 것.
장기 기억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메타인지를 향상.
시험을 통해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객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어
연습문제를 푸는 것이 장기기억 뿐만 아니라 메타인지를높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반복 읽기와 다르게 시험을 볼 때는 공부한 내용을 밖으로 '인출'해야 한다.
인출이야말로 장기기억으로 가는 최선의 길
2. 인출 효과
인출 : 시험을 포함해서 암송, 요약, 토론, 발표, 관련된 글을 쓰는 것
다시말해 공부한 내용을 어떻게든 밖으로 표출
고된 작업을 할 때 뇌는 해부학적으로 변하고 장기기억이 형성된다.
진흙탕길이나 자갈길로 갈 때 장기기억에 도착할 수 있다.
인출! 시험, 암송, 토론, 요약, 글쓰기, 발표등의 방법은 매우 탁월한 공부법.
어렵게 공부하면 잊기가 어렵다!
3. 분산 연습 효과
매우 광범위해서 영어 어휘, 수학 지식, 여러 명칭 등의 장기기억에 모두 적용
간격을 두고 학습하게 되면 두 번째 학습할 때 약간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어렵게 공부하면 잊기가 어렵다!
보통 하루 정도의 간격을 두고 공부할 때 매우 효과적
4. 교차 효과
두 가지 이상의 과목을 번갈아 학습하면 장기기억에 긍정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교차로 풀면 수비다는 느낌이 덜 들게 된다.
어렵게 공부하면 잊기가 어렵다.
뇌가 더 고생하게 되면서 뇌의 신경섬유 연결이 더 활성화 된다.
하루에 한 과목씩 집중해서 공부하는 방법은 결코 좋은 전략이 아님
5. 그 외 5가지
1) 자기 참조 효과
정보를 자신과 관련시킬 때 우리는 더 많은 정보를 기억
ex) nerd : 내가 '세상 물정 모르는 공부벌레'라고 생각
2) 맥락 효과
기억해 낼 때의 맭락이 공부할 때의 맥락과 유사할 때 기억을 잘해낼 수 있다.
3) 심상 활용
어떤 정보를 암기할 때 심상 즉 이미지를 이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ex) 1-닭 쌍 : 치킨이 담배 피우는 이미지를 연상한다
4) 조직화
기억을 할 때 비슷한 속성끼리 분류화(범주화)하거나 상위개념, 하위개념 식으로 위계를 세우면 기억이 더 잘된다.
5) 첫 낱자 조합 기법
첫 글자를 따서 외우면 많은 것을 기억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ex) 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인명선
기억의 시작은 '주의' 이지만 주의는 작업기억에 영향을 받고 작업기억은 장기기억에 영향을 받는다!
반복학습과 강의는 기억에 있어 효율적이지 않다.(계속 읽기만 하기, 계속 강의만 듣기)
어렵게 공부할 때 잊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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